프리랜서 크몽, 탈잉, 애드센스, 쿠팡 파트너스, 링크프라이스 종합 소득세 신고
오늘 종합 소득세 신고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사업자가 없는 프리랜서로 크몽, 탈잉를 비롯한 재능 마켓 그리고 애드센스 링크프라이스 등의 블로그를 통한 수익을 신고하였습니다.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소액이지만 환급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이리저리 종합 소득세 신고를 위해 이리저리 알아본 것을 정리를 좀 해볼까 합니다.
하나하나 차례로 정리를 해볼려고 했습니다만 잘 정리를 해주신 블로거를 발견하여 밑에 링크를 남기는 것으로 대체를 하겠습니다.
종합 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하자면
- 애드센스와 애드포스트와 같이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여 얻는 수익은 기타 소득 항목이라는 점
- 크몽, 탈잉, 쿠팡 파트너스, 링크 프라이스는 사업자 등록이 필요없는 사업 소득(업종 코드 : 940909)라는 점
이 부분만 처음에 확실히 구분을 하면 아주 편리해 집니다.
업종코드 940909에 쿠팡 파트너스와 링크 프라이스와 같은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도 포함되는 것이 좀 의외이긴 합니다만 홈텍스의 신고 참고자료에 940909로 미리 잡혔으니 그러려니 합니다.
홈텍스의 신고 도움 자료에 신고 참고자료 확인하기
종합 소득세 신고를 위해 신고 도움 자료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 이미 등재된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총 금액이 나오며 자료 조회를 하면 업체명과 금액까지 잘 나옵니다.
탈잉, 링크프라이스 그리고 쿠팡 파트너스는 이 곳에 이미 등재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크몽은 나오지 않습니다.
크몽은 원천 징수를 하지 않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형태입니다.
이게 조금 짜증이 나는데 크몽의 경우에는 총 매출액(계좌로 받은 금액이 아닙니다.)을 신고해야 합니다.
즉 크몽이 띄어가는 수수료까지 포함된 금액을 넣어야 합니다.
크몽을 통한 총 매출액은 940909 코드로 이미 잡혀 있는 금액에 추가를 하였습니다.
애드센스는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기타 소득으로 별도로 추가를 하였습니다.
그냥 계좌에 입금된 금액을 그대로 합산해서 추가하였습니다.
종합 소득세 신고는
홈텍스에 미리 등록된 자료 때문에 쉽게 진행을 하였습니다.
신고할 소득이 크지 않아서 직접 했습니다만 신고할 소득이 많다면 고민을 좀 해보거나 아니면 세무서를 방문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크몽만 별도로 추가해 주면 되고 해외에서 입금되는 애드센스 수익만 별도로 등록하면 되었습니다.
위 블로그에 상당히 세밀하게 설명이 되어 있으니 홈텍스에서 신고하는 방법은 위 링크에서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