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복지 의료지원 (의료비) 신청 방법 및 후기
보건복지부의 긴급복지 의료지원, 의료비 신청 부터 지급 받은 후기를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안좋은 일은 겹친다고 수술을 받고 퇴원한지 6개월도 되지 않아 또 같은 골절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저번 수술에는 시기를 놓쳐서 긴급복지 의료지원은 신청이 불가능하여 퇴원 이후 재난적 의료비지원을 신청하였습니다만 이번 수술에는 긴급복지 의료지원을 시간에 맞춰 신청을 해보았습니다.
긴급복지 의료지원 신청 하기
신청은 시,군, 구청에 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보건복지 상담센터 129 번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는 거주하는 지역 행정복지센터로 문의를 해볼 수 있으며 의료기관(병원)을 통해 상담을 받은 이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상당히 빠른 시일 내로 해야 합니다.
보통 수술을 받고 일주일 내에 퇴원을 한다는 것을 고려하면 수술 당일에는 신청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퇴원 3일전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주말이 중간에 끼어있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화요일에 수술을 받은 경우 보통 늦어도 그 다음주 월요일이면 퇴원을 합니다.
퇴원 3일전이면 금요일까지 접수를 마감하면 되겠네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이 퇴원 3일 전이라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신청한 의료지원을 검토하는 시간입니다.
즉 토요일과 일요일은 쉬는 날이니 검토 불가, 제외를 해야 합니다.
그럼 월요일은 퇴원 날이니 제외를 하고 목요일과 금요일에 검토를 한다는 전제하에 늦어도 수요일까지는 신청 접수를 마감해야 합니다.
즉 수술 당일에 신청을 시작해서 늦어도 그 다음 날에는 마감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수술 당일에 마감하시기를 추천하는데 이게 쉽지는 않을 겁니다.
회복실에서 나온 환자 상태도 봐야 하고…
긴급복지 의료지원 신청 필요 서류
129번을 통해 긴급복지 의료지원 가능여부를 문의를 하면 아마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연락이 올 것입니다.
또는 구청이나 시의 담당자와 통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여기서 긴급복지 의료지원에 해당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필요한 준비 서류를 알려줍니다.
- 입원 확인서
- 진단서 (긴급한 수술이 필요함)
- 보험 가입 여부 확인서
- 신청서
접수해야 하는 서류는 위와 같습니다.
이 중에서 직접 개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딱 하나 다른 보험 가입이 되어 있는지, 없다면 없다는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그 외 서류들은 병원에서 준비를 해주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병원의 원무과 또는 복지과를 통해 이야기를 하시면 준비가 될 겁니다.
그리고 진단서에는 긴급하게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소견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서류들은 준비가 쉽게 됩니다만 보험가입 여부 확인서는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를 통해 준비를 해야했습니다.
- 내보험찾아줌 사이트 : https://cont.insure.or.kr/
내보험찾아줌 사이트에서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할려면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부모님의 휴대폰을 통해 인증을 받아 가입한 보험이 없다고 나오는 결과 화면을 캡쳐한 이후 메시지에 첨부해서 보냈습니다.
팩스로 모든 서류를 넣으라고 하는데 내보험찾아줌 사이트의 결과를 프린트 하기도 어렵고 팩스로 보내기도 어려워서 담당자와 통화 후에 메시지로 보냈습니다.
이 부분은 담당자와 조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서류 접수 이후에는?
보험 관련 부분을 제외한 서류는 병원에서 직접 팩스로 접수를 해주었습니다.
그 이후 해야할 것은 바로 담당자와 통화하여 접수한 모든 서류를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꼭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서류를 잘 받았다고 친절하게 담당자가 연락을 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모든 서류가 접수 된 것을 확인한 이후에는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신청 결과가 승인이 되었는지 결과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병원으로만 연락이 갑니다.
병원 담당자와 이야기를 해서 신청결과를 받으시면 될 듯 합니다.
신청 승인까지?
서류가 모두 들어간 것으로 확인한 이후 24시간이 걸렸습니다.
다음 날 오전에 병원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긴급복지 의료지원 신청 후기
재난적 의료비지원과 달리 시간이 촉박하며 개인이 처리하는 것 보다는 병원에서 준비해주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처음 지원 가능 여부만 확인한 이후 부터는 어찌보면 병원의 담당자가 관련 부분을 다 진행해준 것 같습니다.
병원에서 준비한 신청서에 싸인만 했으며 입원확인서와 진단서는 구경도 못 했으니깐요 ^^
보험 가입 부분만 확인해서 보내주었네요.
긴급복지 의료지원을 받기 위해 조건은 복지로 사이트에 보면 나와있습니다만 직접 문의(129)를 해보는게 가장 쉽게 가능여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한번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