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톱박스 리모컨 중소기업 tv 연결하기
부모님을 위해 구입한 중소기업 TV 이노스 40인치 E4000FC, 설치 후 이것저것 설정을 마치고 나서 보니 셋톱박스 리모컨으로 음량 조절이 안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유맥스 TV는 별도의 설정 없이 바로 TV의 전원, 채널, 음량이 셋톱박스 리모컨으로 조정이 되었는데..
분명 CES 기능을 지원한다고 확인을 하였는데…
HDMI CEC 기능이란?
국내에서는 삼성TV 또는 LG TV를 제외하고는 IPTV 업체에서 제공하는 셋톱박스는 별도의 연결을 해야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 것을 몰라서 SK 브로드밴드나 유플러스, KT의 기사분을 부르게 되는데요.
HDMI CEC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중소기업 TV의 상품 설명에 나와 있는 스펙을 보면 HDMI 포트가 몇 개인지 표시가 되는 부분에 ARC와 CEC 지원이라고 표기가 됩니다.
보통 첫번째 hdmi 포트에 ARC 기능이 제공됩니다.
HDMI ARC는 Hdmi 케이블로 오디오 신호를 주고 받는 기능으로 보통 TV와 스피커를 연결할 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그리고 HDMI CEC는 HDMI 케이블로 다른 디지털 장치들과 소통을 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HDMI CEC 기능을 활용하면 한 개의 리모컨으로 여러 개의 디지털 장치들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즉 HDMI CEC 기능이라고 스펙표에 적혀있으면 중소기업 TV 라도 셋톱박스 리모컨으로 제어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번에 구입한 이노스 TV의 경우 3개의 HDMI 포트 모두 CEC 기능을 지원한다고 스펙에 표기가 되어 있었습니다.
셋톱박스 리모컨 중소기업 tv 연결하기
HDMI CEC 기능을 분명 지원을 하는데 왜 안될까 하면서 이것저것 살펴봅니다.
그리고 알아낸 것은 바로 셋탑박스와 TV 모두 CEC 기능을 설정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TV에서 CEC 기능 설정하기

TV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아마도 웬만한 가성비 중소기업 TV 들의 설정 메뉴는 위와 같을 겁니다.
별도의 UI를 보유하고 있다면 아마 중소기업 TV가 아니지 않을까 싶네요 ^^
설정으로 들어가면 CEC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CEC 항목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이 서브 메뉴가 나옵니다.
이 곳에서 우선 CEC 제어를 켜짐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리고 밑으로 내려가 장치 목록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이 HDMI 장치 검색 중이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참고로 이미 TV와 셋톱박스는 HDMI 케이블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이렇게 HDMI에 연결된 장치가 나오게 됩니다.
HDMI2-BFX-AT100은 HDMI2 포트에 연결된 BFX-AT100이라는 기기를 나타냅니다.
참고로 BFX-AT100은 SK 브로드밴드, 즉 Btv 셋톱박스 모델명입니다. ^^

이번에는 다시 상위 메뉴로 올라가서 연결로 들어갑니다.

자 그럼 이렇게 HDMI2-BFX-AT100과 연결이 되었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TV에서의 CEC 기능 설정입니다.
셋톱박스에서 CEC 기능 설정하기
이번에는 셋톱박스에서 CEC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게 IPTV 업체마다 셋톱박스 마다 약간은 다를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기본적인 내용은 같지 않을까 싶네요.

Btv 셋톱박스에서도 설정을 찾아가 봅니다.
여기서는 시스템 설정에 들어가면 있네요.

이 곳에서 이미 HDMI-CEC에 대한 내용을 설명을 해주고 있네요.
TV 전원 제어를 사용함으로 변경을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셋톱박스에서의 HDMI CEC 설정은 마무리하였습니다.
셋톱박스 리모컨 중소기업 tv 연결은
위와 같이 TV와 셋톱박스에서 HDMI CEC 설정을 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했는데도 잘 안되거나 TV 설정 시에 HDMI 목록에 셋톱박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셋톱박스 설정을 먼저 한 이후에 TV에서 설정을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보통 이렇게 안드로이드TV OS가 포함되지 않은, 즉 스마트 기능이 없는 중소기업 TV들은 부모님을 위해 구입을 많이 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런 설정을 부모님이 직접 하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중소기업 TV를 구입하였다면 한번 꼭 체크를 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